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음반 넬 3집 아티스트 소개,앨범 설명,수록곡 특징과 추천 곡 소개

by 사랑대구 2023. 4. 22.

넬3집 이미지

이 글에서는 아티스트 넬에 대한 소개와, 넬 3집 [Healing Process] 앨범에 대한 설명, 이 음반에 수록된 수록곡 특징을 이야기하며 추천곡을 소개하겠다.

아티스트 넬 소개

밴드 넬 은 모던록 장르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인조 밴드다. 1999년 처음 밴드를 결성하여 홍대 클럽에서 활동을 시작한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입지를 넓혀가던 중 2001년 가수 서태지의 눈의 띄며 서태지컴퍼니에 합류하여 데뷔를 하게 된다. 멤버로는 기타, 키보드를 담당하는 이재경, 드럼과 코러스 담당의 정재원, 베이스, 키보드, 코러스 담당 이정훈과 보컬, 키보드, 기타를 담당하는 김종완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3년 멤버 정재원이 활동을 잠정중단 하는 것 외에 결성 이후 멤버가 한 번도 바뀌지 않은 극소수의 그룹 중 하나이다. 그룹명 넬 은 넬이라는 영화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영화 주인공 넬이 극 중에서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며 아무도 이해 못 하는 언어를 구사하는데서 영감을 얻어 이처럼 자신만의 색깔의 음악으로 세 상고 소통하겠다는 뜻이 담겼다고 한다. 그만큼 넬은 개성이 강한 뮤지션으로 알려져 있는데, 넬의 음악을 들어 본 사람이라면 첫 소절을 듣자마자 넬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정도로 색갈이 뚜렷한 밴드이다. 넬의 음악은 섬세하고 감성적인 스타일부터 파격적인 멜로디의 강한 락의 스타일까지 정말 다양한 장르들을 구사한다. 이렇게 다양한 변화를 주며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것들이 앨범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보컬 김종완이 전체 음반의 곡들을 작곡, 작사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김종완의 성향이 곡들에 묻어나 감성적인 멜로디에 반해 다소 어둡고 우울한 가사들이 특징인 곡들이 많다. 다채롭지만 뚜렷한 색깔의 음악을 하는 넬은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팬층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밴드로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밴드다.

앨범 설명

정규앨범 3집 Healing Process는 앨범 제목대로 '힐링앨범' , '힐프'라고 불리는 이 앨범은 팬들 사이에도 최고의 앨범이라는 평을 많이 듣는 앨범이다. 또한 2006년 동아일보에서 음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2006년 한 해 최고앨범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3집은 인디시절부터 시작하여 직전 앨범까지의 변화과정을 모두 보여주는 앨범이 아닌가 싶은데, 곡수가 많아 2장의 CD로 발매가 되었다. 수록곡들 주제는 이별, 죽음, 절망 등 어두운 주제들과 그리움, 사랑 등의 서정적인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곡의 분위기나 편곡을 보면 전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현악기를 다양하게 사용하였고, 몽환적인 키보드 사운드를 도입부에 넣으며 넬스러움을 더 잘 표현해 주었다. 3집은 워낙에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주다 보니, 그만큼 비평도 많이 받았던 음반이다. 곡들이 다 비슷비슷하다는 평이나 1집의 인디스러운 느낌이 사라졌다는 평도 있었으며 또 마니아층에게는 곡들이 너무 대중적이다라는 평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수록곡들이 하나하나 다른 콘셉트로 만들어졌고, 일부 곡은 대중적으로 엄청난 사랑을 받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대중적인 호응과 전문가들의 호평까지 같이 가져가며 이 앨범은 성공적 앨범으로 기억되고 있다.

수록곡 특징 및 추천곡 소개

이 앨범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2장의 CD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첫 번째 CD 수록곡으로는 현실의 현실, 섬, Good Night, Counting Plus, 그리움, Beautiful Day, 치유, 마음을 잃다, 안녕히 계세요, 어떻게 생각해라는 제목의 곡으로 총 10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곡들 중  "Good Night"과 "마음을 잃다" 이 두곡이 타이틀 곡이다. 타이틀곡 중 "마음을 잃다"는 대중적으로도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곡 중 하나인데, 드라마 삽익곡으로 쓰이면서 더욱더 집중을 받았다. 이 곡은 김종완이 곡을 쓸떄 곡과 가사가 동시게 나와서 만들어진 곡이라고 한다. 발라드에 가까운 장르의 곡으로 서정적인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이다. 또 다른 타이틀곡 "Good Night"는 김종완이 인디 시절에 가깝게 지내던 친구들 떠나보내면서 쓴 곡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곡 내용도 가요시장의 상업적인 부분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겨 있기도 하다. 두 타이틀 곡이 굉장히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두 곡만 들어도 넬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CD에는 총 7곡의 수록곡과 히든트랙곡 1곡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수록곡으로는 얼음산책, Meaningless, 오후와의 대화, A.S, 한계, 51분 전, Movie 곡이 있고, 히든트랙곡 1분만 닥쳐줄래요 라는 곡이 들어있다. 특이하게 히든트랙 곡이 들어간 이유는 "1분만 닥쳐줄래요"라는 곡과 분위기와 가사가 겹치는 곡이 있어서, 히든트랙으로 들어가게 되었다고 한다. 이곡은 싱글앨범 멀어지다 에서 정식으로 수록되었다. 또한 "한계"라는 곡은 가수 백예린이 리메이크하였다. 이렇게 수록된 두 CD 곡들 모두 전반적으로 가사들이 굉장히 자극적으로 쓰인 곡 들이 많은데, 곡 들마다 김종완의 어두운 감성들이 감각적인 밴드 사운드로 겹쳐져서 오히려 신비롭게 들리는 경향도 있는 것 같다. 이 앨범은 특별히 추천곡을 뽑기가 굉장히 어렵고, 전곡이 다 추천곡이라고 할 정도로 한곡마다 정말 좋은 곡들이 많다. 그래도 그중 한곡을 추천한다면 타이틀곡 Good Night를 추천한다.

댓글